9급 공무원 경쟁 시험이 얼마전에 있었는데요. 실시간 검색어에 나오다보니 공무원 정년퇴직 나이가 궁금해졌습니다. 대체 얼마나 오랫동안 안정적이기에 경쟁률이 이렇게 높을 수 있는 것일까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공무원 정년퇴직에 대해서 해보려고 합니다.

 

 

 

 

 

공무원 정년퇴직 나이

 

아무래도 공무원 정년퇴직 나이 기한이 오랫동안 일할 수 있는 조건이기 때문에 사람들이 도전을 하고 있고, 대기업에 가도 이른 나이에 짤리기 때문에 이러한 안정적인 직업에 도전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공무원 정년퇴직 나이는 이전부터 계속 연장되어 왔습니다. 불과 10년 전에만 해도 만 55세의 나이에 정년퇴직을 하였으나, 인구수의 증가가 더디면서 평균연령 상승 등으로 정부에서는 정년퇴직 나이를 만60세로 변경했습니다. 세월이 지날수록 정년퇴직 나이가 아무래도 더 늘어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렇지만, 공무원 연금수령액이 줄었다는 것을 위 표를 통해 알 수 있었습니다. 정년퇴직 나이는 늘었지만, 연금개혁 후에 연금수령액이 줄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한창 시끄러웠던 시기가 있었습니다.

 

 

 

 

 

공무원은 국민연금이 아닌 공무원연금에 가입이 되기 때문입니다. 공무원 연금 개혁 바람때 공무원도 국민이기에 국민연금에 가입을 해야한다는 이야기가 나왔지만, 그렇게 되지는 않았습니다.

 

 

 

 

 

이렇게 공무원 정년퇴직 나이에 대해서 알아보고 연금수령액에 대해서도 알아봤습니다. 공무원 인기가 사그러들지 않고, N수를 해서라도 공무원이 되려고 하는 이유는 분명 공무원연금과 정년퇴직과 관계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이러한 열풍은 계속 되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Posted by Event i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