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소개서 시즌이 찾아온 것이 보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자기소개서 성장과정 예시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슬슬 상반기 공채가 올라오기 시작할 것이고 어떤 기업에서는 2월부터 본격적으로 상반기 채용을 위한 움직임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자소서에서 성장과정을 잘 쓰는 것이 가장 힘든 이유가 본인이 어떤 방식으로 성장했는지 평소에 잘 생각을 안했고, 그것을 글로 풀려니 힘들었을 것입니다.

 

 

 

 

자기소개서 성장과정 예시

 

성장과정은 자신을 나타내는 하나의 도구라고 생각해야합니다. 진솔하게 써나가는 것은 좋지만 정말 진솔하기만 한다면 매력이 없어보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미사여구를 많이 붙이기보다 문장 구조를 활용하여 글을 써나가야 합니다. 자기소개서 성장과정 예시를 보여드리겠습니다.

 

 

 

 

 

대중 앞에서 떨지 않는 발표자로 거듭나기까지

 

인생에서 고등학교 2학년 때 학생회장 선거로 나갔을 때입니다. 그 때 당시 저는 잘 나서지 않는 조용한 성격이었습니다. 반 회장은 몇 번 했지만, 친구들 앞에 서서 이야기 하는 것이 두려웠습니다. 그런 제가 답답해서 자책했던 적도 있습니다. 무엇보다 오프라 윈프리같이 대중 앞에서 자신의 생각을 조리 있게 이야기하는 사람이 멋있어 보였습니다. 단점을 극보하고자 학생회장 선거에 나가기로 했습니다. 선거 당일, 전날 외운 대본은 한마디도 못하고 쥐구멍이라도 찾고 싶은 심정으로 인사만 하고 단상에서 내려왔습니다. 그 결과는 탈락이었습니다. 두려움을 극복하자는 마음으로만은 되지 않았습니다. 대학생이 된 뒤 저는 포기하지 않고 또다시 도전했습니다. 이번에는 과거의 실패를 거울 삼아 제 자신을 변화시켰습니다. 대본을 수십 번 고치고 거울 앞에서 이야기해보기도 하며, 친한 친구들 앞에서도 말해보면서 연습했습니다. 직접 먼저 말문을 열며 인간관계를 넓혀갔고 제 자신을 넘어서려 했습니다. 그 결과 저는 대학교 학생회장을 할 수 있었고, 바뀌지 않을 것 같던 소극적인 성격도 고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성장과정을 쓴다면 설득력이 있습니다. 자신의 장점을 너무 강조하거나 자신의 우울한 과거를 보여주는 것이 입사에는 좋은 이미지를 주기 힘듭니다.

 

 

 

 

 

무엇보다 이러한 자기소개서 성장과정 예시처럼 쓴다면 이 사람은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사람이라는 인식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물론 면접에서 이러한 좋은 글을 썼지만 신뢰감을 주지 못한다면 입사하기 힘들겠지만, 글을 읽는 순간에는 매력적이기 때문입니다.

 

 

 

 

 

예전과 같이 자신의 스펙을 나열하는 것은 지났습니다. 얼마나 괜찮은 사람인지를 알려야 하기 때문에 이러한 스토리가 있는 글을 어떻게 잘 짜임 있게 쓰느냐가 중요합니다. 자기소개서 성장과정 예시를 통해 도움이 되었다면 좋겠습니다.

 

 

 

 

Posted by Event i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