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주제는 직업 연봉 순위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2017년 나온 조사를 바탕으로 작성했습니다. 오늘 신문 1면에서 향후 3년간 취업 빙하기라는 문구를 봤습니다. 젊은층이 일을 하려고 그렇게 노력하는데 취업은 하늘에서 별따기입니다. 그만큼 힘들다는 것입니다.

 

 

 

 

누군가는 눈이 높다고 하지만, 실제로 눈을 낮춰서 가기에는 중소기업의 처우가 정말 안 좋은 곳이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갈팡질팡 할 수밖에 없게 되는 것이고 그러다보니 취업이 힘들어지는 것입니다. 대기업 위주 구조방식에서는 이러한 상황이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직업 연봉 순위

 

소득이 높은 직업은 기업고위임원이 대표적입니다. 전문직을 하면서 돈을 버는 방법도 있겠지만, 대기업의 고위임원은 엄청난 연봉을 받고 다닙니다. 1억이 우스울 정도로 1년에 몇십억씩 연봉을 가지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기업에서 수난을 겪으면서도 위로 올라가려고 하는 문화가 발생했습니다. 그러다보니 눈치를 잘봐야 하고 정치를 잘해야 하고 줄을 잘 타야 한다는 말이 생긴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그 밑으로는 전문직이나 공부를 많이 해야 되는 직업들이 있습니다. 대부분 전문직이 주를 이뤘습니다. 도선사, 국회의원, 대학총장, 의사, 금융자산운용가, 항공기조종사, 정신과의사등 10위 안에는 의사가 많이 들어가있으며, 기업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직업들이 많습니다. 그것이 아니라면 그 직업을 가진 사람이 아니라면 할 수 없는 일을 하는 도선사’, ‘항공기조종사가 눈에 띕니다.

 

 

 

 

직업 연봉 순위에서 하위권을 차지한 직업들을 보면, 연극과 뮤지컬배우가 있습니다. 톱스타들은 화려한 금액을 벌어들이지만 실제로는 평균적으로 배고픈 직업이라고 합니다. 대부분의 하위 소득 직업은 육체적인 부분이 많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여성들이 많이 하는 직업이라는 특이점도 보이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직업 연봉 순위와는 반대로 직업 만족도가 높은 직업에 대해서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이 조사를 했다고 합니다. 만족도가 높은 직업으로는 자신들이 하고 싶은 일을 하거나 사회적으로 인정해주는 직업이 주를 이뤘습니다. 항공기 조종사의 경우에는 연봉 순위도 높고 만족도도 높았습니다.

 

 

 

 

 

반면 직업만족도 하위 직업은 택배원, 건설 종사원, 화학물 가공장치 조작원 등 육체적인 노동이 심했고, 그에 비해 연봉도 적은 직업들이 주를 이뤘습니다. 환경이 좋지 않은 곳에서 일하는 분들이 만족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로써 직업 연봉 순위 2017년 최신판 버전으로 알아봤습니다. 올해 말에는 어떤 직업들이 떠오르고, 내년에는 어떤 순위로 바뀌어있을지 그때가면 다시 포스팅 하겠습니다.

Posted by Event i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