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증명이 무엇인지 우선 알아보겠습니다. 증거보전 필요와 상대방에게 사실을 알리기 위한 방법입니다. 대부분 계약 상황에서 상대가 계약을 지키지 않거나 했을 때 그 계약을 해제하거나 무능력, 강박, 사기와 같은 상황에서 상대방에게 계약을 취소하고자 하는 경우에 내용증명을 작성합니다. 내용증명 작성방법을 알아둬서 나중에라도 쓸 일이 있다면 잘 써먹어야 합니다.

 

 

내용증명 작성방법

 

내용증명 자체만으로는 법률 효력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수취인에게 특정 내용을 보낸다는 증명력이 있기 때문에 받는 사람에게 오는 부담감은 꽤나 큽니다. 또한, 이러한 내용증명을 나중에 증거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우선 위에 보이는 ‘1372 소비사 상담센터라는 곳에 들어가야 합니다. 네이버에 검색하면 위의 화면이 나옵니다. 거기서 상담신청 - 내용증명을 클릭을 합니다.

 

 

 

 

그렇게 하고나면 내용증명 이용사례와 내용증명이 무엇인지 설명문이 나옵니다. 또한, 작성방법과 발송방법, 효력 발생시기에 관한 내용이 나옵니다.

 

 

 

그리고 샘플보기를 통해 내용증명 예시를 보고 작성할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이 사례를 보면서 자신의 사례와 비슷하다는 것을 발견하는 것도 내용증명 작성방법 중에 하나입니다. 이렇게 보고나서 내용증명 작성하기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내용증명 작성사항에 대해서 나옵니다. 양식에 따라 수신자, 발송인, 상품명, 계약일 등을 보면 됩니다. 이러한 것에 대해 작성을 마치고 나면 3부를 복사해서 우체국에 발송하고, 사업자에게 1, 발신자에게 1통을 가지게 됩니다. 내용증명을 우체국에 부칠 때 꼭 확인을 해야합니다.

 

 

 

 

내용증명 작성하는 법은 별로 어렵지 않습니다. 단지, 정말 내용증명을 보내야 하는 상황인지 잘 판단을 해야하고, 내용증명을 보낸다면 상대방과의 관계는 악화될 수 있다는 것도 고려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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